무엇이 조직을 움직이는가?
무엇이 조직을 움직이는가? 15/1/5. 패트릭 렌치오니. 홍기대 박서명 옮김.
Pl3. 고객사들이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이자, 경쟁 우위에 설 수 있는 가장 큰 기회는 전략이나 재무, 마케팅이 아니라 조직을 어떻게 운영하는가와 같은 추상적인 문제에 달려있다는 사실이었다.
p29 성공적인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간의 핵심적인 차이는 그들이 '얼마나 많이 아는가'나 '얼마나 똑똑한가' 가 아니라 '얼마나 건강한가
p42. 화합된 리더십 팀을 만들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조직은 거의 없다.
p51. 숨김없이 드러낼 수 있는 신뢰의 핵심은 자존심과 두려움을 버리고 팀 전체의 성공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다.
p72. 건강한 충돌을 위한 두가지 정책 -
1. 회의 중 말을 하지 않으면 암묵적으로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 해석.
2. 회의가 끝날 때마다 본부장은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 모두에게 결정된 사항에 공식적으로 협조한다는 의향을 밝히게 한다.
P77. 건강한 리더십 팀은 결정 사항에 대해 각자 맡아야 할 일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명료하지 않은 것은 없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반드시 갖는다.
P87 팀 효율성 훈련.
-팀이 탄탄한 신뢰 기반이 쌓여 있다고 느낄 때만 진행.
-먼저 모든 사람에게 각 팀원이 하는 행동 중 넘에게 보탬이 되는 행동을 하나씩 적는다. 각 팀원이 리더십팀 전체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장점을 하나씩 적게 한다.
-다음으로 팀에게 해가 되는 팀원의 행동을 하나씩 적도록 한다. 대부분 10~15분 정도만 신중하게 생각해서 적을 수 있다.
-CEO 부터 돌아가면서 적은 장점을 이야기하고 대상자는 한 문장으로 짧게 반응한다. 그 다음에 개선해야 할 점을 한 사람씩 말하고 역시 짧게 반응한다.
⇒ 이후에 마지막에 자신이 가장 개선해야 한 점을(되고 싶은 이상향등) 을 이야기하며 마무리하면 좋을 듯 하다.
p123 존재목적을 찾는 이유는 차별화를 위해서가 아니라 명료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임을 명심해야 한다.
p210 충분한 감사와 인정을 받고 자아실현 기회를 얻고 있음에도 돈을 조금 더 받기 위해 다른 조직으로 떠나는 직원은 거의 없다.